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모주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분석 - 수요예측 공모가 상장일

by 미즈미루 2022. 11. 7.
반응형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티쓰리엔터테인먼트(204610)가 11월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204610)과 관련하여 수요예측, 회사소개, 관련주, 투자위험, 실적, 공모주 청약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11월 8일부터 11월 9일까지 미래에셋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무엇을 하는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방법, 투자위험성, 재무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청약 일정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 2022년 11월 8일(월) ~ 11월 9일(화)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금액 환불일 : 2022년 11월 10일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상장일 : 2022년 11월 17일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티쓰리엔터테인먼트청약 일정은 11월 8일 부터 11월 9일 까지 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상장 11월 17일이므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꼭 체크 해두시기 바랍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가 및 청약 규모

     티쓰리엔터테인먼트확정 공모가1,700원 입니다.

     

    총 17,000,000주 중에

    일반 청약자에게 전체 25%

    4,250,000주가 배정되었습니다.

     

    공모가 기준 72억 정도의 규모이고 소형 규모입니다.

     

    1,700원 기준 시가총액 1,115억 정도 됩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주관 증권사

     이번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의 주관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 입니다.

    청약 비용 2,000원 입니다.

     

    HTS(PC), MTS(모바일), 전화 청약이 가능하고

    가까운 미래에셋증권 지점 방문 청약 가능합니다.

    당일 계좌 개설하여 공모 진행 가능합니다.

    경쟁률을 확인하여 공모 진행하세요!!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최소 청약 단위 및 청약증거금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최소 단위 청약 : 100주
    • 청약증거금 : 85,000원

    공모가 기준 85,000원으로 균등배정 노리기에 적당합니다.

    비례 배정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표의 청약 단위까지 고려하여 현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청약주식별 청약단위

    청약주식수 청약단위
    100주 이상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10,000주 이하 500주
    10,000주 초과 ~ 50,000주 이하 1,000주
    50,000주 초과 ~ 300,000주 이하 2,500주
    300,000주 초과 5,000주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수요 예측 결과

    구 분 참여건수 기준 신청수량 기준
    참여건수(건) 비율 신청수량(주) 비율
    가격미제시 127 8.01% 1,418,823,000 7.40%
    1,700 원 초과 537 33.86% 6,671,160,000 34.77%
    1,700 원 912 57.50% 11,019,587,000 57.44%
    1,500 원 초과 ~ 1,700원 미만 4 0.25% 11,505,000 0.06%
    1,500 원 3 0.19% 38,250,000 0.20%
    1,500원 미만 3 0.19% 25,534,000 0.13%
    합계 1,586 100% 19,184,859,000 100%

    지난 11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양일간 1,586곳의 국내 및 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였습니다.

     

    수요예측을 참여한 기관 1,586곳 중 912곳이 티쓰리엔터테인먼트에서 제시한 희망 공모가 밴드 (1,500원 ~ 1,700원) 상단인 1,700원을 제시하였고, 537곳이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 초과금액을 제시하였습니다. 

    수요예측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1,700원으로 확정되어 오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기관 경쟁률

    기업명 공모밴드(원) 확정공모가(원) 기관경쟁률
    티쓰리엔터테인먼트 1,500 ~ 1,700 1,700 1,744.08 : 1

    #티쓰리엔터테인먼트수요예측 은 기관 경쟁률 1,744.08 : 1로 나타나였습니다.

    • 2020년 평균 경쟁률 : 854.43 : 1 (최소 3.66 ~ 최대 1,478.53)
    • 2021년 평균 경쟁률 : 1,207.62 : 1 (최소 40 ~ 최대 2,142.75)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1,586개의 국내 및 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해서 1,744.08 : 1 의 수요예측 경쟁률로 나타나였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유통가능 물량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상장 직후 유통가능한 물량은 31.58%에 해당하는 20,714,568주입니다.

     

    상장 예정 주식수 중 약 31.58%에 해당하는 주식들이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이다 보니, 주식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52억원의 금액이 상장 당일 풀릴 예정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의무보유확약

    • 6개월 : 8건
    • 3개월 : 33건
    • 1개월 : 7건
    • 15일 : 13건
    • 미약정 : 1,525건

     

    의무보유확약률은 건수 기준 3.9%, 신청수량기준 4.1%가 나왔습니다.

     

    정확한 결과는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기관투자자의 공모주 청약이 끝나야 알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미확약 비율이 엄청 높습니다.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이 끝나도 미확약 물량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티쓰리엔터테인먼트대표 리듬게임 오디션 개발사인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입니다.

    회사명 떄문에 연예기획사인줄 아시는분들이 많으나 리듬게임을 대표하는 오디션을 개발한 게임 회사입니다.

    PC 게임 뿐만 아니라 모바일, 콘솔 게임까지 다양한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VR, AR 등을 활용한 게임을 출시하며, 관련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사업부문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대표작 오디션이 200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20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전세계 37개국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회사의 대표적인 캐시카우 입니다. 

     

    중국의 넷이즈, 나인뮤와 베트남의 VTC 등 많은 현지 퍼블리싱 네트워크 또한 탄탄하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드론 전문 기업인 한빛드론을 소유하고 있어, 드론관련 사업 매출 또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드론 제조기업 DJI와 파트너쉽 계약을 맺고 드론의 유통 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디션을 대표로한 게임 부문 매출이 유지되고 있고, 드론 매출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21년 비중을 역전하였고 올해 또한 드론사업의 비율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한 게임사가 아닌 드론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자리 잡은 모습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투자위험요소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투자위험요소 중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투영하여 위험도를 정리 하였습니다.

     

    1. 게임시장 성장성 둔화 위험

     COVID-19의 발생과 봉쇄 조치,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로 인한 생활 방식이 많이 변하였습니다.

    게임 산업 또한 코로나 방지의 후속 조치로 예년보다 큰 성장을 하였습니다만 PC, 온라인게임은 이미 성숙기에 도달하였고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합니다. 

     

     게임시장은 이미 PC에서 모바일로 이동하였고, 성장률 매출액 모두 이미 PC를 앞질렀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대표작은 오디션으로 PC 플레이 기반 게임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습니다.

    PC 명작 게임을 모바일로 그대로 옮겨가 성공한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디션 게임 플레이의 장점을 모바일로 잘 옮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확실한 IP 오디션은 모바일에서도 충분히 성공 가능하지만 

    만약 모바일 시장에서 티쓰리엔터테인먼트가 도태된다면 주가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게임 흥행 실패 관련 위험

     이건 모든 게임사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보다 규모가 더 큰 NC, 넥슨도 신작 게임 흥행하기 힘듭니다. 2022년 기준 두 거대 공룡 게임기업이 런칭하여 성공한 게임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포화상태의 게임시장에서 흥행 실패하기 힘듭니다.

     

    만약 티쓰리엔터테인먼트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많은 비용을 투자한 신작게임에 흥행 실패를 하게 된다면 회사의 주가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 수수료 계약 조건 변경으로 인한 위험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이 구글과 애플 IOS 마켓에 진출하면 중계 플랫폼인 구글과 애플에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제공 하여야합니만 플랫폼기업이 수수료를 인상할 경우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수익성은 악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양대 마켓을 제외하고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가지고 있는 작은 리스크 중 하나입니다.

     

    4. 게임 이용자 이탈 등에 따른 위험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은 거의 20년이 다되어가는 게임입니다. 

     최신 게임들과 그래픽과 기술이 많이 차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리듬게임 시장의 독보적인 위치이지만 다른 게임사의 리듬게임이 현재 기술과 더욱 좋은 게임성을 나타낸다면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의 사용자들이 많이 이탈 할 수 있습니다. 점유율하락과 사용자 이탈은 당장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 중 하나입니다.

     

    5. 중국 게임 시장의 불확실성 관련 위험

    최근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이 확실시 되고 시진핑 독재 체제를 견고히 하였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정책중 하나가 청소년들의 게임시간 제안입니다. 일 1시간(?) 정도 제안하여 게임 시장을 위협하고 실제로 실적이 많이 좋지 않습니다. 중국 학부모들 또한 게임이 아이에게 좋지 않다는 편견이 많고, 게임은 사회악이다 규정하고 떄려잡고있는데, 거대 기업 텐센트 조차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자금 사용 계획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이번 공모를 통해 모인 297억원의 금액을 개발자금에 투자 할 계획입니다.

    개발자를 더욱 공격적으로 뽑을 예정이고, 오디션을 제외한 다른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개발에 몰두 할 예정입니다.

    또한 회사와 회사가 개발한 게임을 홍보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에도 투자 할 계획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재무제표

    매출액19년 186억, 20년 214억, 21년 231억, 22년 반기 111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봉쇄의 반사 이익으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나 올해 단순 계산으로 작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적게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업이익19년 57억, 20년 49억, 21년 104억, 22년 반기 60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는 올해는 21년보다 영업이익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업 이익 또한 21년 잠시 주춤했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기업가치평가

    티쓰리엔터테인먼트PER 방식으로 기업가치평가를 받았습니다.

     

    PBR, PSR, EV/EBITDA는 제외 되었습니다.

     

    비교회사군으로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웹젠, 미투온, 컴투스, 데브시스터즈, 모비릭스, 미투젠

    8개의 회사가 선정되었고 평균 PER은 16.89 입니다.

    PER에 의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희망공모가액 산출 내역 입니다.

    주당 희망공모가액 1,500원 ~ 1,700원 입니다.

    주당평가가액은 3,558원이고 주당평가가액 기준으로 시가총액 2,478억 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관련주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상장 이후 게임, 메타버스, 드론, UAM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 할 수 있고, 유력 정치인과 동문 혹은 동향 등으로 엮여서 관련 테마로 편입되어 상승 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공모가 자체가 낮고 시가총액도 크지 않습니다.

    든든한 캐시카우도 보유하고 있고, 신규사업 또한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상장을 통해 글로벌 게임 시장을 공략하고, 모바일, 메타버스, VR, AR, P2E 등 다양한 게임 산업을 공략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 믿어 의싱하지 않습니다. 

     

    상장 후 결과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이 글은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본인이 하신 투자를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올바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위 내용을 잘 체크하셔서 공모주 청약 도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